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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면접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형, 함수형의 차이

by 해룸 2024. 4.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 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단점은?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 이용 가능, 상속을 통해 확장할 수 있다.
  • 유지보수가 쉬움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할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 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 설계시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는 무엇인가요

클래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라고 볼 수 있다.

인스턴스: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추성화'라는 단어를 여러군데 붙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추상화는 추상 클래스나 추상 클래스가 갖는 추상 메서드보다 클래스를 설계하는것 자체를 의미한다.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캡슐화가 무엇인가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제어자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기에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때 책임이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를 예측하기가 수월해졌다.

뿐만 아니라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객체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것이 캡슐화!!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을 한데 묶는다.

그래서 목적 두가지는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클래스형과 함수형의 차이를 설명해주세요. 어떤 방식을 주로 사용하였고 그 이유가 뭔지 답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