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회고

by 해룸 2024. 2. 15.

우리동네 동아리(우동)

같은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모여 동아리를 개설하고, 게시글 또는 댓글로 반응이 가능한 뉴스피드 프로젝트

회원가입시 입력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모임을 추천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유저들간 팔로우 또한 가능하다.

 

작업기간

2/8 ~ 2/14

 

발표자료

 

시연 영상

https://youtu.be/Q1-tJS5b10A?si=aCp0zaKAduO5fl8v

api 구현, 일부지만 프론트 작업한것, 카카오 로그인, 노드메일러를 이용한 메일 인증 기능을 담은 영상이다.

 

피드백

기본기능을 충실하게 구현 잘 했다.

관심사 기반 추천 기능 외에 로그인 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한 랜덤조회 기능까지 서비스 고민에 대한 흔적이 보여 좋았다. 

아쉬웠던점은 불필요한 컬럼이 많았다는것. 이것들을 정리하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회고

처음 설계 한 api는 프론트를 고려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나중에 프론트를 도입하려하니 실제로 필요한 api 훨씬 더 많았다. 자연스레 볼륨도 커지고 그 과정에서 자잘한 오류들이 많이 발생했던 것 같다.

그리고 백엔드와 프론트를 통합하는것이 생각보다 더 어려웠다. 앞으로 많이 경험해봐야 코드를 어떻게 짜야 통합이 편할지 생각해 볼수있을것 같다.

앉아서 강의만 듣는것 보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고 협업하는 경험이 늘수록 이게 참 좋다는 생각이 든다.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제로 만드는 과정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있어서 인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협업하는 과정이 재미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시간이 부족해 백엔드만 본다고 하셨는데, 나는 부족하더라도 프론트까지 구현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눈에 들어오는건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팀들의 발표를 들어봐도 단순히 insomnia로 백엔드만 보여주면 집중도 안될 뿐더러 이게 잘 만든 프로젝트인지 한눈에 알 수 없다고 느꼈다. 최종프로젝트때도 결국 팀원들이 협업해서 눈에 보이는 뷰를 만들어야할텐데 결국은 해봐야 는다고 생각한다. 벌써 2월이다. 이제 반정도는 온것같다. 끝까지 힘내보자!!